02 단일복강경수술

단일복강경수술

단일(싱글포트) 복강경수술


단일복강경수술이란, 용어가 의미하듯이 배꼽 안쪽으로 15-20mm의 절개를 가해, 단 하나의 작은 구멍을 통해 복강경카메리와 2개의 수술기구를 동시에 투입하여 수술을 진행한다.
기존 복강경수술에 비해 수술기구 조작이 어렵지만, 단일공 복강경수술에 숙련된 전문의가 시술한다면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으며, 현재 산부인과, 비뇨기과 분야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수술방법이다.

단일(싱글포트) 복강경수술과 복강경수술의 차이점은?


싱글포트 복강경수술을 통해 하나의 절개로 하는 수술로써, 수술 후 눈에 보이는 흉터가 없으며, 통증을 감소시켜 입원시간과 일상생활로 돌아가는 회복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일반 복강경수술은 환자의 복부에 3-4개의 구멍을 뚫어서 시행하는 것으로, 복부에 5-10mm 정도의 흉터가 3-4개 남게 되지만, 단일 복강경수술은 배꼽 한 개의 단일통로를 만든 후 시행하는 것으로 흉터가 보이지 않는 무흉터 수술이다. 특히 20-30대 젊은 여성들과 미혼여성들에게서 수술 후 만족도가 상당히 높으며, 시술한 의사외에는 환자 본인도 수술여부자체를 의심할 정도로 놀라운 결과를 부여주고 있다.

이와같이 단일 복강경수술은 환자에게는 너무나 좋은 수술법이 확실하지만, 집도한 의사에게는 대단히 어려운 고난이도 테크닉을 요하는 수술로, 기존 복강경수술에 숙달된 전문의라 하더라도 쉽게 시행할 수 없으며, 별도의 수련과정과 수 많은 경험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단일(싱글포트) 복강경수술이 가능한 경우


자궁근종 절제
자궁근종은 흔히 자궁의 물혹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자궁의 근종에서 기인한 단단한 혹덩어리로 생리과다, 비정상자궁출혈, 생리통 및 만성 골반통 등의 원인이 되고, 이로 인해 만성빈혈 및 불임을 일으키기도 하며 흔하진 않지만 악성인 경우도 있어서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자궁을 보존하고 근종만 제거하는 수술로 근종 제거 후 자궁을 원래 모습대로 복원한다.

자궁 적출술
자궁의 선근종과 같이 혹만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나, 자궁근종 등으로 자궁을 보존하는 것을 원치 않을 때, 혹은 악성질환이 의심될 때 등 여러가지 경우에 자궁적출술을 하게 된다.

자궁내막증 수술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외 부위(골반장기와 복막 등)에서 주기적인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장, 방광, 요관 등의 유착을 초래하여 골반통 및 불임과 연관될 수 있다. 가능한 모든 자궁내막증 조직을 제거하게 된다.

자궁외 임신 수술
자궁외 임신이란 아기가 자궁내막 이외(자궁 밖)부위에 착상하는 것으로, 난관(나팔관), 자궁각, 자궁경부, 난소, 복강내 등에 착상할 수 있다. 대부분은 난관에 생기며, 전체 임신의 1-2%에서 발생한다.

난소낭종 절제
난소에 생기는 비정상적인 난소증대를 말한다. 암에 의한 것은 대부분 폐경 후 여성에게 많으며, 기능성 낭종, 염증성 등 많은 기전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소중한 난소조직의 손상은 최소화하고 혹만 제거하는 수술로, 거대 난소낭종인 경우도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다.

여성건강관리

부인과클리닉

월경장애, 생리통, 요실금, 부인과성형, 피임, 갱년기 및 폐경기

여성질환클리닉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암, 난소종양, 난소암, 유방암, 골반염, 질염, 성병

건강검진

가양산부인과에 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안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