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복강경수술

복강경수술이란?

일반적으로 부인과를 포함한 복부수술은 개복하여 시행해 왔으나 최근에는 수술기구와 영상기술의 발달로 개복을 하지 않고 복부에 0.5-1cm 정도의 절개 2-3개만으로 수술을 하는 복강경수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일반적인 개복수술은 약 10-15cm 정도의 복부절개를 하기 때문에 복부절개로 인한 통증, 출혈, 감염 등의 위험이 자주 발생한다. 그러나 복강경수술을 하면 개복으로 인한 수술부위의 통증이나 출혈, 감염의 위험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수술 후 회복이 매우 빠르고 미용상으로도 매우 좋다.

개복수술에 의하여 행해지고 있는 자궁근종, 난소낭종, 자궁외임신, 불임 등의 진단 및 치료 등의 거의 대부분의 부인과수술이 복강경에 의하여 가능하다. 특히 불임의 치료에 있어서 개복수술과 비교할 때 수술후 임신의 시도를 일찍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임신의 성공률도 증가한다.

복강경수술의 방법

1. 전신마취하에서
2. 특수 바늘로 복강 내에 탄산가스를 주입하여 복강이 풍선처럼 부풀게 만든 다음
3. 배꼽 부위를 1cm 정도 절개하여 카메라를 삽입하고 모니터를 통해 복강내부를 관찰하면서.
4. 0.5-1 cm 정도의 구멍을 2-3 개 만들어
5. 특수하게 고안된 여러 특수 수술기구, 레이져 등을 삽입하여 수술을 한다.

개복수술 후 배속의 수술부위 자체보다도 복부절개에 의한 통증이 더 심한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난소에 혹이 있어서 수술하는 경우, 혹을 떼어낸 자리는 1-2 cm 정도밖에 되지 않는데 복부상처는 10-15 cm 정도 되어 수술부위보다 복부절개의 상처 때문에 더 많은 통증을 느끼며, 회복도 늦고 일상 생활로의 복귀가 늦어진다. 또한 개복 수술후 발생하는 합병증의 거의 대부분은 복부절개부위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복강경 수술은 직경 0.5-1 cm 정도의 구멍 3-4 개 정도이기 때문에 절개부위에 의한 통증이나 기타 합병증이 거의 없으며 미용상 매우 좋다.

복강경 수술의 장점

1. 복부절개에 의한 출혈이 거의 없다.
2. 복부절개에 의한 통증이 적다.
3. 혈종, 감염 등의 합병증이 거의 없다.
4. 수술 후 회복이 빠르다.
5. 입원기간이 짧다.
6. 수술 후 직장 및 일상 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
7. 불임에 대한 복강경 치료시 수술후 임신시도를 조기에 시작할 수 있다.
8. 유착이 거의 없어 불임 치료 후 임신율이 더 높다.
9. 확실한 진단과 동시에 수술하므로 불필요한 개복의 위험이 적다.
10.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상 매우 좋다.

복강경 수술 후의 퇴원

복강경수술 후의 퇴원은 수술 범위와 마취시간에 따라 다르다. 복강경수술 후 최소한 24시간 정도는 입원하여 관찰하는 것이 좋다. 개복을 하지는 않았지만 배속의 상처가 아물기 위한 안정이 필요하며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합병증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 즉 난소에 대한 조직검사, 난관결찰수술 등의 경우에는 마취에서 깨는 대로 퇴원할 수 있다.

개복한 경우에는 수술 후 5-7일 만에 퇴원하지만, 복강경 수술 후에는 1-3일이면 퇴원할 수 있으며, 퇴원 후에도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성생활이나 직장 등 일상 생활에의 복귀도 빠르다. 또한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상 매우 우수하여 특히 젊은 미혼 여성에게는 아주 좋은 수술방법이다.

여성건강관리

부인과클리닉

월경장애, 생리통, 요실금, 부인과성형, 피임, 갱년기 및 폐경기

여성질환클리닉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암, 난소종양, 난소암, 유방암, 골반염, 질염, 성병

건강검진

가양산부인과에 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안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