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복강경수술

복강경수술

일반적으로 부인과를 포함한 복부수술은 개복하여 시행해 왔으나 최근에는 수술기구와 영상기술의 발달로 개복을 하지 않고 복부에 0.5-1cm 정도의 절개 2-3개만으로 수술을 하는 복강경수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일반적인 개복수술은 약 10-15cm 정도의 복부절개를 하기 때문에 복부절개로 인한 통증, 출혈, 감염 등의 위험이 자주 발생한다. 그러나 복강경수술을 하면 개복으로 인한 수술부위의 통증이나 출혈, 감염의 위험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수술 후 회복이 매우 빠르고 미용상으로도 매우 좋다.

개복수술에 의하여 행해지고 있는 자궁근종, 난소낭종, 자궁외임신, 불임 등의 진단 및 치료 등의 거의 대부분의 부인과수술이 복강경에 의하여 가능하다. 특히 불임의 치료에 있어서 개복수술과 비교할 때 수술후 임신의 시도를 일찍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임신의 성공률도 증가한다.

복강경수술 >>> 상세보기
02 단일복강경수술

단일(싱글포트) 복강경수술

단일복강경수술이란, 용어가 의미하듯이 배꼽 안쪽으로 15-20mm의 절개를 가해, 단 하나의 작은 구멍을 통해 복강경카메리와 2개의 수술기구를 동시에 투입하여 수술을 진행한다.

기존 복강경수술에 비해 수술기구 조작이 어렵지만, 단일공 복강경수술에 숙련된 전문의가 시술한다면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으며, 현재 산부인과, 비뇨기과 분야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수술방법이다.

단일복강경수술 >>> 상세보기
03 자궁근종

자궁근종

자궁근종이란 자궁에 생긴 혹으로 양성이며 전체 여성의 약 40%에서 발견되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다. 대개는 수술없이 경과 관찰하며 지켜보지만 일부 환자의 경우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자궁근종 >>> 상세보기
04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이란 정상적으로 자궁내에 존재하고 있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내막 이외의 장소로 퍼져 있는 것을 말한다. 특히 난소, 자궁근층, 나팔관, 골반 내로 퍼지며 심한 경우 간이나 상복부, 폐, 뇌로도 퍼질 수 있습니다. 코 속의 점막으로 퍼진 환자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코피를 흘리기도 한다. 대개의 경우 퍼진 정도에 따라 질환의 병기가 정해지게 되며 나타나는 증상도 퍼진 위치와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주된 증상은 골반통증과 성교통 ,생리불순, 불임, 변비 등이다. 주로 가임 여성층에 해당하는 젊은 여성들이 이 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불임 여성들에서도 자주 발견된다. 치료의 목적은 통증을 줄여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임신을 원하는 경우 이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궁내막증 >>> 상세보기
05 난소종양

난소종양 - 난소낭종

난소낭종이란 난소에 생기는 물 혹을 말한다. 난소(남자의 경우 고환을 말함)란 자궁 양 옆에 위치하는 두개의 작은 장기로 배란(난자를 만들고 배출하는 일)과 여성호르몬 생성을 담당하는 장기이다. 이 부위에 혹이 잘 생기는데 이것을 난소낭종이라고 하는 것이다. 대개의 난소 낭종은 작고 양성(암이 아님)이며 생리 주기에 따라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하다. 그러나 낭종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 통증이나 염전(꼬이는 현상), 복강내 출혈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런 경우 수술을 필요로 한다.

난소종양 >>> 상세보기
06 자궁외임신

자궁외임신

정상적인 임신에서는 정자와 난자가 난관의 중간부위에서 만나 수정이 되며, 수정란은 난관을 통하여 수정된 지 1주일이 지나면 자궁내막에 착상을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수정란이 자궁내막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자궁외 임신이라고 한다.

자궁 외 임신의 90% 이상은 난관 임신으로 수정란이 난관에 착상하여 임신이 지속될 경우 난관이 파열되면서 복강내 출혈을 유발한다. 나머지 5%는 난소, 자궁각, 자궁 경부, 복강내 임신 등이다.

자궁외임신 >>> 상세보기

여성건강관리

부인과클리닉

월경장애, 생리통, 요실금, 부인과성형, 피임, 갱년기 및 폐경기

여성질환클리닉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암, 난소종양, 난소암, 유방암, 골반염, 질염, 성병

건강검진

가양산부인과에 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안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