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정상임신조건

정상임신 조건

임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 조건이 반드시 갖추어져야 한다.
첫째, 남성은 운동성 및 모양이 건강한 정자를 만들어 내야 한다.
둘째, 여성은 규칙적인 배란 및 생리주기로 양질의 난자를 생산하여야 한다.
셋째, 배출된 정자가 여성의 자궁경관을 통과하고 자궁내강을 지나, 난관 팽대부에 도달하여야 한다.
넷째,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하고 정상적인 세포분열을 하여야 한다.
다섯째, 수정란이 난관을 이동하여 자궁내막에 정상적으로 착상하여야 한다.
상기 조건 중 하나라도 이상이 있을 시 정상적인 임신은 힘들게 된다.

정상임신 과정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현상을 배란이라고 하는데, 자연생리주기에서는 보통 1개의 난자가 배란되게 됩니다. 배란된 난자는 난소의 표면에 붙어있게 된다. 난관채가 난소로 이동하여 난소에 붙어있는 난자를 끌어들여 나팔관팽대부로 들어오게 한다.

배란기가 되면 자궁경부에서 맑은 자궁경관 점액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 시기에 부부생활을 하게 되면 사정된 수 억 마리의 정자 중에서 우수한 일부의 정자들이 점액을 타고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으로 들어오게 된다. 이 정자들은 자궁을 거쳐 긴 여행 끝에 나팔관팽대부에 도달하여 난자를 만나게 된다. 정자가 난자를 만나 난자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수정이라고 하며, 이 결과 생긴 새 생명체를 수정란이라고 한다.

수정란은 2세포기, 4세포기 등의 거듭된 세포분열을 하면서 자궁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수정 4~5일 후 수정란은 자궁으로 들어가서 자궁내막에 자리를 잡게 되는데 이것을 착상이라고 합니다. 착상된 수정란은 계속 성장하여 건강한 태아가 자라게 된다.


여성 생식기관의 종류

여성의 생식기관은 질과 자궁이 한 개씩, 나팔관과 난소가 각각 2개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계란 크기 정도인 자궁은 경부와 체부로 나뉘는데, 자궁체부의 양측 모퉁이는 아주 가는 통로를 통하여 나팔관과 연결되어 있다. 나팔관은 길이가 약 10~12cm 정도로서, 끝으로 갈수록 통로가 넓어지며, 난자와 정자가 만나는 제일 끝 부위를 나팔관팽대부라고 한다.
나팔관팽대부의 끝에는 해파리모양의 난관채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배란된 난자를 나팔관 속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엄지손가락 정도 크기인 난소는 난자를 생성하는 부위로서 나팔관과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불임클리닉

산전관리

배란, 배란의 증상, 배란기의 가임기간 계산, 월경주기계산법, 기초체온법, 임신중건강 및 영양관리

산전검사

산전 종합검사, 임신기간별 검사, 4차원 초음파검사,산전 정신지체 선별검사

임신관리

임신 기간별 태아와 임신부의 변화, 쌍태 임신, 조기진통, 선천성 기형, 고령 임신, 유산, 임신 우울증, 산모체조

태교

태교(胎敎, prenatal training)의 의미, 태교의 중요성, 태교의 기본, 단계별 태교

출산관리

출산 준비, 출산 예정일, 출산 과정, 출방 방법

산후관리

산후관리란, 산후영양관리, 산후피임, 산후생활

신생아/미숙아

신생아관리, 신생아수유, 제대혈, 미숙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