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산후관리란

산후관리란?

산모는 임신과 출산을 통해서 많은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는다. 분만에는 임신 중 분비되던 호르몬이 더 이상 나오지 않아 다시 임신 이전의 상태로 회복되기까지의 과정을 거치며 이를 산육기라고 한다. 분만 후 6주간의 기간을 말하나 상황에 따라 그 기간이 길어지기도 한다. 산후 조리는 심리적 안정과 휴식을 원칙으로 한다.

1) 환경
- 방의 온도는 섭씨 24-30도, 습도는 50-60%가 적당하며 갑작스러운 환기는 피한다.
- 찬 바람을 쐬지 않으며 외출 할 땐마스크를 하고 목을 감싼다.

2) 자세
폭신폭신한 침대보다는 딱딱한 침대나 온돌방에 눕는 것이 척추를 비롯한 다른 관절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고 산모의 골격을 잡는데도 이롭다.

출산 후 신체 변화

아기를 낳은 후 손목이며 허리, 어깨가 쑤시는 등의 트러블에 시달리는 엄마들이 많다. 엄마들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산후 트러블과 그에 대한 해결책.

오줌이 찔끔찔끔 나와서 답답해요.
산후 하루 이틀 정도는 소변보는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이것은 출산 당시 방광이나 요도가 압박되어 나타나는 등상이므로 병이 아닙니다. 하지만 출산 후 6시간 이내에 배뇨를 하지 못하면 방광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실금과 오로, 회음부 통증
요실금은 임신과 출산으로 자궁과 질벽, 방광, 요관 등이 느슨해져서 생기는데 요도에 힘이 들어가도록 항문을 조여 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심한 경우에는 비뇨기과에서 늘어난 부위를 좁히는 수술을 받기도 한다. 출산 후의 오로는 자연스러운 것이므로 20일~1개월이 지나면 저절로 멎는다. 그러나 2개월이 넘어도 오로가 계속되면서 배가 아프다면 자궁 내에 태반 찌꺼기가 남아 염증이 생겼을 수도 있으니 즉시 산부인과를 찾는 것이 좋다. 회음부 통증 역시 2~3개월이면 낫는다. 약40℃의 물로 하루 3~4회 정도 좌욕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만약 1개월 이상 피가 비치거나 아랫배가 아프고 38℃ 이상의 열이 난다면 즉시 산부인과를 찾는다. 성생활은 6주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손목 통증
손목 중앙에 손가락으로 통하는 신경 다발이 지나간다. 임신 중이나 출산 직후에는 손목 근육이 부어 신경 조직이 눌리게 된다. 그래서 손목과 손가락이 저리고 아픈 것이다. 특히 자고 일어나서가 가장 아픈데, 나쁜 자세로 잠을 자면 손목이 눌리기 때문. 잘 때 손목을 편안하게 해주고, 심하게 아플 때는 손목을 손등 쪽으로 15도 정도 들어서 받침대로 고정해 주는 것이 좋다. 산후에는 무리하게 손목을 쓰지 않도록 조심하고 뜨거운 찜질을 하거나 소염제 등을 바르면 도움이 된다.

허리와 꼬리뼈 통증
출산 후 몸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몸을 움직이면 허리 통증이 생기기 쉽다. 아기를 안아올리거나 물건을 들 때는 무릎을 굽혀 완전히 주저앉은 다음 가슴 쪽으로 바짝 당겨 들어올린다. 싱크대 밑에 5cm 높이의 발판을 마련해서 주방 일을 할 때 발을 번갈아 올려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 꼬리뼈의 통증은 출산시 아기의 머리가 꼬리뼈 위를 통과해 생기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조직이 약해진 상태에서 잘못된 자세로 인해 꼬리뼈에 자극을 주어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며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
산후 하루 이틀 정도는 소변보는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이것은 출산 당시 방광이나 요도가 압박되어 나타나는 등상이므로 병이 아닙니다. 하지만 출산 후 6시간 이내에 배뇨를 하지 못하면 방광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 자리
수술하고 2~3개월까지는 통증이 계속될 수 있다. 그리고 3~4개월간을 감각이 둔하고 얼얼한 것이 내 살 같지 않은 느낌도 든다. 수술을 하면서 주위의 말초신경이 죽기 때문이다. 이런 증상들은 보통 6개월 이내에 없어지지만 1년 이상으로 길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수술 후 며칠 이내에 수술 부위가 붉게 변하거나 열이 나고, 이상한 분비물이 나오면 염증이 생긴 것이므로 산부인과를 찾는다.

출산 후 자궁 이상 체크하기

01. 아랫배의 통증이 한 달 이상 계속됐다.
02. 생리할 때 통증이 있다.
03. 골반이 뻐근하게 아프다.
04. 성관계를 가질 때 화끈거리는 느낌이나 참기 어려운 고통이 있다.
05. 소변이 자주 마렵지만 시원하게 나오지 않으며 잔뇨감이 느껴진다.
06. 아랫배가 묵직하고 은근한 통증이 있다.
07. 몇 달 사이에 갑자기 생리량이 많아졌다.
08. 숨이 가쁘고 만성적인 두통이 있다.
09. 배란기 때 아랫배가 바늘로 콕콕 쑤시듯 아프다.
10. 이전에 비해 생리량이 많아졌다.
11. 성교 후 출혈이 있다.
12. 생리 주기와는 별도로 근래에 질 분비물이 많아졌다.
13. 생리 때가 아닌 데도 피가 비친다.

의심되는 자궁질환
2+3+4+5+6+7+8+9 - 자궁근종
2+9+10+13 - 자궁선근종
1+2+3+11+13 - 자궁내막증
3+11+12+13 - 자궁경부암
14+15+16 - 자궁경부 폴립
5+6+12 - 질염

※질환별 증상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더라도, 체크된 항목이 7~8개 이상이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산후우울증

1) 보통 출산 2-3일 후에 시작되는 일시적 우울증이 오게 된다.
이런 증세는 산모의 50-70%가 겪는다고 알려져 있다. 우울증은 흔히 1-2주 내에 없어지지만 1/4가량의 산육기 산모들이 분만 후 8개월이 지나고 난 후에도 우울증상을 보인다. 회복기의 정상적인 과정이라고 이해하고 산모를 도와주는 가족들의 지혜가 필요하다. 드물긴 하지만 산후 정신경증이라고 하는 정신장애로 가는 경우도 있다. 원래 신경질적인 요소가 있었던 산모에게 나타나는데 이런 경우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2) 산후 우울증 퇴치 포인트 6가지
- 아이를 돌보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 가사에서 해방시켜 준다.
- 산후 1개월이 지난 후 아기를 맡기고 외출을 한다.
- 상담할 수 있는 상대를 구하라.
- 내 아기가 주변에 있는 아기와 비교하지 말라.
- 걱정되는 일은 의사와 상담한다.

3) 청결

(1) 회복관리
- 출산 직후 따뜻한 수건으로 얼굴을 깨끗이 닦아 주고 1주일 후부터는 부드러운 크린싱 제품으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2주가 지난후 보습성이 좋은 크림이나 에센스를 발라서 거칠어진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 화장은 산후 6주 이후부터 가볍게 한다.
- 임신 중 살이 트는 경우가 많은데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좌우되므로 완벽한 대책은 없고 바디오일과 같은 튼살 완화용 크림을 꾸준히 바르면 살이 트는 것을 예방 할 수도 있다.
- 붉게 살이 터진 자국들은 아이를 낳고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들기도 하며 또한 임신중 이마, 뺨, 코등에 갈색 얼룩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색소 침착현상 출산 후 자연스럽게 없어지거나 엷어진다. 하지만 이상한 얼룩이 계속 남아 있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2) 이 닦기
조금물로 행구어 내고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 잇몸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닦는다.

(3) 머리 감길 때
- 출산 후 2-3개월 무렵부터 머리카락이 건조해지면서 탈모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 머리카락이 심하게 빠질 때에는 퍼머와 드라이, 빗질등을 피하고 머리카락에 대한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 출산 후 2-3일간은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 머리카락과 두피를 닦도록 한다.
- 머리는 보통 출산 후 3-4일째 되는 날부터 감기기 시작하나 이때에도 두피를 손톱으로 긁거나 비비지 않도록 한다.
- 앉아서 머리 감기는 것을 4주부터 시작한다.

4) 발한
- 산후에는 극심한 발한이 있다. 특별히 분만 후 2-3일간은 밤에 발한을 흔히 볼 수 있다.
- 오전에와 출산 후 땀을 내는 것이 좋다. 땀을 효과적으로 내려면 우선 땀을 잘 흡수할 수 있는 면 소재의 옷을 입는다.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되 웃옷은 얇게, 그리고 땀을 덜 흘리는 아랫도리의 옷은 조금 두툼하게 입는다. 온 몸에 골고루 땀을 내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아랫도리 옷을 두껍게 입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발은 따뜻해야좋으므로 양발을 신는 것이 좋다.
- 산육에는 분비물이 많아져 옷이나 침구가 불결해지기가 쉽다. 침구는 자주 일광 소독을 한다. 내의와 침구를 교환해 주고 목욕을 함으로써 편안하게 해 준다.

임신/출산관리

산전관리

배란, 배란의 증상, 배란기의 가임기간 계산, 월경주기계산법, 기초체온법, 임신중건강 및 영양관리

산전검사

산전 종합검사, 임신기간별 검사, 4차원 초음파검사,산전 정신지체 선별검사

임신관리

임신 기간별 태아와 임신부의 변화, 쌍태 임신, 조기진통, 선천성 기형, 고령 임신, 유산, 임신 우울증, 산모체조

태교

태교(胎敎, prenatal training)의 의미, 태교의 중요성, 태교의 기본, 단계별 태교

출산관리

출산 준비, 출산 예정일, 출산 과정, 출방 방법

신생아/미숙아

신생아관리, 신생아수유, 제대혈, 미숙아관리

불임클리닉

불임이란, 정상임신조건, 불임조건, 남성불임요인, 불임검사, 불임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