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출산준비

출산을 위한 준비

예정일이 가까워오면 매주 정기검진을 받아 입원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를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해 두는 일이 중요하다. 대개 초산부는 10분 간격으로 진통이 시작되면 입원을 하게 되며 불규칙한 진통 때의 입원은 약간 빠를 수도 있다.
또 이슬이 비쳐도 반드시 출산이 되는 것은 아니고 진통이 없으면 상황을 보는 것이 좋으나 똑똑 떨어질 정도의 출혈이 있다든지 파수가 되면 밤중이라도 입원을 해야 한다.

출산(분만)이 가까운 징후


위 주위가 홀가분해짐
태아가 밑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위 주위가 편안해지며 식욕이 좋아진다.

배의 땅김
불규칙한 자궁수축으로 가 진통이라고도 하며 배가 팽팽해졌다가 조금 있으면 가라앉는다.

태아의 움직임이 적어짐
태아가 하강하면서 골반 속에 고정되어 있어 움직임이 줄어들게 된다.

잦은 배뇨
하강한 태아의 머리로 압박되기 때문에 소변이 잦아진니다. 이러한 징후가 나타나면 출산이 가까운 것으로 출산 준비를 갖추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산(분만)이 시작되는 징후


피가 섞인 이슬이 비침
분만이 가까워지면 점액 같은 끈끈하고 흰 분비물이 많아지면서 피가 섞여 나오게 된다. 이것은 자궁경관이 열리면서 태아를 싸고 있던 난막이 자궁벽에서 벗겨지므로 생기는 출혈인데 그 양은 대개 작은 정도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슬이 비친 후 2-3일이 지나서야 진통이 시작되기도 하므로 병원 정기 검진을 받아서 분만 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

진통이 시작됨
자궁수축이 30분 간격으로 오다가 그 간격이 점점 짧아져 10분이내로 오면서 진통 강도가 심해진다.

파수
태아와 양수를 싸고 있는 난막이 찢어지면서 양수의 일부가 흘러 나오는것을 말하며, 미지근한 소변과 같은 액체가 흘러나오면 파수를 의심하여 진찰을 받아보아 입원해야 한다.

출산(분만)진통의 특징


1.자궁 수축 간격이 규칙적이고 차츰 줄어든다.
2. 자궁 수축 시간이 차츰 길어진다.
3. 자궁 수축이 차츰 강해진다.
4. 통증이 자궁의 윗부분에서 시작하여 전체 자궁으로 퍼지면서 배 또는 아래쪽 허리가 땅기거나 아픈 경향이 있다.
자궁 위에서부터 수축되어야 태아를 아래로 밀어 내리는 힘을 잘 작용시킬 수 있다. 자궁 경부에서 생긴 통증은 아래 허리 쪽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진통 초기에는 요통을 많이 호소한다.
5. 초기인 준비기에는 진정제를 쓰면 통증이 없어지거나 약해질 수 있지만, 그 이상 진행이 된 후에는 소용이 없다.
6. 가장 중요한 것은 자궁 문이 열리고 태아가 내려와서 출산(분만)이 되는 것이다.

임신/출산관리

산전관리

배란, 배란의 증상, 배란기의 가임기간 계산, 월경주기계산법, 기초체온법, 임신중건강 및 영양관리

산전검사

산전 종합검사, 임신기간별 검사, 4차원 초음파검사,산전 정신지체 선별검사

임신관리

임신 기간별 태아와 임신부의 변화, 쌍태 임신, 조기진통, 선천성 기형, 고령 임신, 유산, 임신 우울증, 산모체조

태교

태교(胎敎, prenatal training)의 의미, 태교의 중요성, 태교의 기본, 단계별 태교

산후관리

산후관리란, 산후영양관리, 산후피임, 산후생활

신생아/미숙아

신생아관리, 신생아수유, 제대혈, 미숙아관리

불임클리닉

불임이란, 정상임신조건, 불임조건, 남성불임요인, 불임검사, 불임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