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산모체조

산모체조

순조로운 자연분만을 위한 산모체조는 일반인과는 다른 몸 상태를 가진 산모들의 상태에 맞도록 구성되었으며, 대부분의 동작이 신체의 각 부분에 영향을 주는 동작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지나치게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체조 동작 이외에도 출산의 긴 시간을 잘 견딜 수 있는 호흡법, 태교를 겸한 명산 시간, 임신 중 발생하는 신체 각 부분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경락법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산모체조의 효과

1. 임신으로 인해 발생하는 산모의 통증(허리, 손, 발, 골반)을 완화시키며, 산모의 건강상태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줘 건강하고 활기찬 임신기간을 보낼 수 있다.
2. 복식 호흡을 통해 산소와 혈액 흐름을 증가 시켜 태아와 산모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한다.
3. 호흡법을 배움으로써 분만에 의연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며 긴 진통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
4. 체조 시간을 통한 산모들간의 유대감을 형성 해주며, 임신으로 인한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5. 임신 후 지나친 체중 증가로 인한 비만을 방지하고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한 몸 상태를 만들어 준다.

개월별 산모체조

산모체조는 임신 16주 이상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3개월 이상 꾸준히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16주-6개월 ▶

복식호흡 :
고양이자세 : 손바닥과 무릎을 대고 엎드려 호흡을 들이쉬며, 시선은 위로 다시 내쉬면서 고개를 최대한 안으로 말아 넣고 등도 둥글게 올린다.
나비자세 : 양 발바닥을 마주 대고 손으로 발을 모아 잡은 후 허리는 바르게 펴고 양 무릎을 위아래로 20회 이상 흔들어 준다.
스트레칭 : 바닥에 다리를 펴고 앉아서 몸을 스트레칭 시킨다. 다리를 폈다가 양옆으로 벌리고 내쉬면서 가슴을 바닥에 닿을 정도로 내려준다.

7개월-8개월 ▶

방아자세 : 오른발은 접어서 몸의 중심에, 왼발은 접어서 뒤로 보내고 손은 깍지 껴서 머리 뒤로 향하게 한 후, 호흡을 내쉬면서 뒤로 보낸 발 쪽으로 팔꿈치를 내려보내고 시선은 위로 향한다. (반복4회, 반대쪽도 동일)
합장합족자세 : 손발은 각각 마주 대고 손은 가슴 앞에 발은 당긴 후 내쉬면서 손은 위로, 발은 아래로 쭉 편다. 들이쉬면서 돌아와 반복한다. (횟수는 개월 수에 따라 조절한다.)

9개월-10개월 ▶

분만호흡법 : 진통의 진행 속도에 따라서 4단계로 나뉘며, 가장 기본이 되는 호흡은 복식 호흡법이다. 그러므로 임신 초기부터 꾸준히 복식호흡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허리틀기자세 : 손은 바닥을 짚고 발을 쭉 편 상태에서 오른발을 들어 왼쪽 무릎 위에 세운 후, 호흡을 내쉬면서 왼쪽으로 무릎을 넘기고 시선은 오른쪽으로 돌린다. (반복 4회, 반대쪽 동일)
기지개펴기 : 허리와 팔, 발을 쭉 뻗어서 기지개 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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