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입체초음파검사

4차원 입체초음파 검사

4차원 초음파 진단기는 기존 초음파 진단기와 달리 초음파 단층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세밀한 진단을 할 수 있으며, 또한 태아의 외부 골격을 확인할 수 있어 기형유무의 진단에 아주 용이합니다.

4차원 입체 초음파의 유용성

- 태아의 얼굴 형태를 실물과 흡사한 사진과 영상으로 표시하여 친근감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태아의 얼굴에 생길수 있는 형태 이상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복부벽 결손에 의한 탈장(장이 복벽 밖으로 돌출하는 것)의 정확한 위치와 복벽 결손의 정확한 크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태아의 복잡한 해부학적 영상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 자궁내의 태아의 위치 이상 유무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태아의 정확한 위치 및 형태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 태아 대뇌의 양측 뇌실의 정확한 영상으로 뇌의 이상 유무진단이 유용합니다.
- 태아의 복부에서 원형 혹은 난형의 낭성 병변을 보이는 위확장, 장관확장, 신우확장, 요도 확장, 방광및 여러 낭종 종괴의 정확한 형태 및 위치 판별과 용적측정에 유용합니다.

4차원 입체 초음파 진단시기

태아의 4차원 초음파 진단을 위해서는 일반 초음파로는 불가능하며, 특수한 프로브가 장착된 4D 초음파 진단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이 검사는 임신 전과 직후 임신기간내내 주수별로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시행합니다.

- 임신전과 직후 : 자궁이상 검사
- 임신 9주 ~ 14주 : Nuchad Translucency 측정 검사
- 임신 20주 : 태아 골격 검사
- 임신 24주 ~ 36주 : 형태학적 이상 검사 (태아 얼굴, 팔, 다리이상 등)

4차원 입체 초음파 검사방법

4차원 입체 초음파의 검사방법은 산과 초음파와 같고, 물을 미리 드셔도 되며, 소변을 참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자세한 검사와 입체 영상을 산모와 보호자에게 보여드리기 위해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리기 때문에 예약이 필요합니다.

임신/출산관리

산전관리

배란, 배란의 증상, 배란기의 가임기간 계산, 월경주기계산법, 기초체온법, 임신중건강 및 영양관리

임신관리

임신 기간별 태아와 임신부의 변화, 쌍태 임신, 조기진통, 선천성 기형, 고령 임신, 유산, 임신 우울증, 산모체조

태교

태교(胎敎, prenatal training)의 의미, 태교의 중요성, 태교의 기본, 단계별 태교

출산관리

출산 준비, 출산 예정일, 출산 과정, 출방 방법

산후관리

산후관리란, 산후영양관리, 산후피임, 산후생활

신생아/미숙아

신생아관리, 신생아수유, 제대혈, 미숙아관리

불임클리닉

불임이란, 정상임신조건, 불임조건, 남성불임요인, 불임검사, 불임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