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배란일과
가임기간

배란이란?

한 월경주기에 여성의 난소에서 약 20개의 난포(난소)가 동시에 자라기 시작한다. 그러나 그 중 오직 한 개의 난포 속에 들어 있는 난자만이 완전히 성숙되어 배출이 되는데 이 것을 배란이라고 한다. 나머지 난자는 퇴화한다.

배란은 언제 일어나는가?

다음 월경시작 예정일에서 거꾸로 계산하여 14 일째에 일어난다.

이렇게 계산하는 이유는, 난포기(배란 이전의 기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분비기(배란 이후의 기간)는 사람마다 14 일로서 거의 일정하기 때문이다.

배란일의 변동

여성의 몸은 신경성, 스트레스, 신체적 변화, 환경 변화 등에 의하여 배란기의 변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월경이 규칙적이었던 여성도 배란일이 2-3일 또는 그 이상 빠르거나 늦을 수도 있어서, 그 기간을 피하더라도 임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월경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은 월경주기를 이용하여 배란일을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배란의 증상 및 징후

1. 배란통

여성의 25%에서 느낀다. 통증의 원인은 난포액과 혈액에 의하여 복막이 자극받기 때문이며, 또한 난포액에 포함되어 있는 고농도의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 때문이다.

2. 기초체온

배란 후 기초체온이 0.3-0.6 도 정도 상승한다. 이유는 배란이후에 체내에 증가하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 때문이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기초체온을 통해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의 기초 체온은 배란일을 경계로 저온기와 고온기로 나누어지기 때문이다. 매일아침 일어나기 전에 기초체온을 재 자신의 배란일을 알고 건강한 아기 출산을 위한 임신을 계획해보자.

음식운동감정 변화 등 체온을 변경시킬 만한 조건이 없을 때에 측정한 체온을 기초체온이라고 한다. 기초체온은 6~8시간의 안정된 수면을 취한 후 아침 일찍 깨어나, 잠자리에서 나오기 전에 체온계를 입에 물어서 측정한다. 미묘한 체온의 차이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여성용 체온계나 디지털 체온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성용 체온계나 디지털 체온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성용 체온계는 수은구부를 혀의 아랫면에 끼우고서 입을 가볍게 다물고 약 5분 동안 있다가 측정하면 된다. 정상적인 기초체온은 복잡한 성 주기에 따라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월경 주기에 관한 각종 진단을 비롯하여 임신유산이상 임신의 진단과 수태 조절 등에 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꾸준히 기초체온표를 작성해 여러 가지 건강 자료로 이용해보자.

기초체온표는 매일 측정한 체온의 연속된 변화를 살피는 것이므로, 적어도 월경 1주기 이상 계속 측정해야 한다. 기초체온표를 보면 건강한 여성의 대부분은 저온기와 고온기가 교체되는 변화를 보인다. 즉, 월경 중과 월경 후 1주일 동안은 저온기가 계속되고, 도중에 고온기로 이행한 후 다시 저온기로 이행하면서 다음 월경이 사작된다. 그런데 저온기에서 고온기로 이행하는 경계가 되는 날에는 기초체온이 특별히 낮아진다. 이 날을 중심으로 전(前) 2일간과 후(後) 3일간을 배란일이라고 한다. 정자의 생존 기간을 3일, 난자의 생존기간을 1일로 보면 배란 당일 5일 전부터 4일 후까지의 10일간이 임신 가능 기간이다. 그러므로 이 기간을 이용해 계획임신을 하거나 피임을 할 수 있다.

배란기의 가임기간 계산

다음 세 가지의 이론에 근거한다. 배란은 다음 월경예정일로부터 14일 전에 발생한다. 배란된 난자의 수정능력은 18-24 시간 정도이다. 여성의 체내에서 정자의 생존기간은 3일 정도이다.

가임기간 계산법

배란일에서 정자의 생존 기간 3 일과 배란 후 난자의 생존기간 1 일을 합쳐서 4 일 동안을 임신 가능기간으로 계산한다. 이 기간만 피하는 경우 실패율이 높으므로, 배란일에 변동이 있을 수 있는 2 일을 앞뒤로 추가한다.

배란기의 가임기간

임신의 확인

소변으로 임신검사를 할 경우 배란(수정)된 날로부터 약 3주(18-21일) 정도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간은 월경예정일이 지났는데도 월경을 하지 않는 경우, 약 4-7일 정도 경과한 시기이다.

임신의 징후

징후 1. 월경이 멎는다.
월경의 주기는 사람에 따라 다르고, 규칙적인 경우라 하더라도 환경 변화에 의해 약간 늦어지거나 빨라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월경이 늦어지는 것으로 임신 여부를 알게 된다. 월경 날짜가 예상일보다 1주일 이상 경과하면 미열이 나는 증 임신의 다른 증세가 동반된다면, 임신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징후 2. 기초체온이 높고 몸이 나른다.
임신을 하게되면, 체온이 평소보다 높고 감기에 걸린 것처럼 몸이 나른하게 느껴진다. 이러한 현상은 임신 초기 내내 계속된다. 평소에 기초체온을 재보는 사람이라면, 임신 사실을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징후 3. 속이 메스껍고 소화가 잘 안 된다.
임신을 하면푹 쉬었는데도 몸이 계속 피곤하고, 식욕이 떨어지면서 구토 증세를 느끼기 시작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위염이나 위궤양이라고 미리 판단하고 함부로 약을 복용하거나 엑스선 검사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 월경이 늦어지면서 위장 장애 증세를 보이면 산부인과를 먼저 찾는 것이 좋다.

징후 4. 유방이 변한다.
임신을 하면유선의 발달로 유두가 민감해지며 색깔이 짙어진다. 또 유방이 크고 단단해지며, 약간의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는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하면서 난소에서 분비되는 황체 호르몬의 작용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징후 5.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임신을 하면임신 호르몬인 융모성 생식선자극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골반 주위로 혈액이 몰리고 혈액이 방광을 자극해 자주 소변을 누고 싶어진다. 또 자궁이 점점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는 더욱 자주 소변을 보게 된다.

징후 6.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임신을 하면호르몬의 영향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질 분비물이 많아진다. 냄새나 가려움증은 거의 없으며 끈적끈적한 유백색을 띠고 있다.

임신/출산관리

산전검사

산전 종합검사, 임신기간별 검사, 4차원 초음파검사,산전 정신지체 선별검사

임신관리

임신 기간별 태아와 임신부의 변화, 쌍태 임신, 조기진통, 선천성 기형, 고령 임신, 유산, 임신 우울증, 산모체조

태교

태교(胎敎, prenatal training)의 의미, 태교의 중요성, 태교의 기본, 단계별 태교

출산관리

출산 준비, 출산 예정일, 출산 과정, 출방 방법

산후관리

산후관리란, 산후영양관리, 산후피임, 산후생활

신생아/미숙아

신생아관리, 신생아수유, 제대혈, 미숙아관리

불임클리닉

불임이란, 정상임신조건, 불임조건, 남성불임요인, 불임검사, 불임치료